내 주변엔 고혈압에 걸린 사람들이있다. 그래서 더욱 관심이 가고 나도 나이가 들면서 이 고혈압에 만약 걸린다면 황성수박사의 가르침대로 고혈압약을 먹는것보다 현미채식 밥상을 먹어야겠다.
현미채식에 도전한 사람들 모두 처음에는 약을 끊어야 해서 겁부터나고 두려웠지만 황성수 박사님의 말을 따르고, 현미채식에 들어가니 눈에 띄게 자신의 몸이 좋아진다는것을 몸소 느끼고, 또 혈압도 떨어지니 점점 좋아지고 기분도 좋아진다고 했다
고혈압의 원인은 동맥이 좁아진 상태, 즉 동맥경화다. 스트레스, 흡연 짠음식 등도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요인이지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동맥경화라고 할수 있다.
동맥경화증의 원인 물질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인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고기, 계란, 생선, 우유를 먹지말아야 한다.
고기, 계란, 생선, 우유를 섭취하면 혈액속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상승하는데 이것이 고지혈증이라고 불리는 증상이다.
박사님은 고지혈증이 아니라 과지혈증이 맞는 용어라고 한다, 높은것이 아니라 지나치기 때문이다.
동물성식품을 먹지 않는 사람에게서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높은데 이건 가족력 때문이라고 한다.
가족력은 후천적으로 생긴것이기 때문에 식이요법으로 얼마든지 줄일수 있다고 한다.
평생 먹어야 하는 혈압약 혈압약에는 부작용이 있는데 심혈관계통으로는 협심증, 혈관부종등이 생기고, 소화기 계통으로는 식욕부진, 설사, 위출혈등이 생기고, 피부는 가려움증, 발진,구강건조가 생기며, 호흡기계통으로는 마른기침, 호흡곤란이 생기고 내분비계통으로는 저혈당, 고혈당등의 혈당수치 불안정 등이 생긴다.
고혈압환자에게도 고기, 생선, 계란, 우유가 해롭지만 정상혈압인 사람도 동물성식품을 피하는것이 유리하다.
동물성식품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들어있고, 탄수화물과 섬유질은 거의 없다,. 동물성식품은 사람의 몸이 필요로 하는것과 정반대의 영양소를 그것도 너무 많이 갖추고 있는것이다.
고기, 생선, 계란, 우유는 과단백식품이다. 과단백식품인 고기, 생선, 계란, 우유보다 현미 야채 과일이 우리몸에 적합하며 이것으로도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수 있다.
반대로 식물성식품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제로이고 조금만먹어도 배가 부르기 때문에 과식을 하지 않으니까 살이찌지 않고 살찐 사람인 경우 살이 빠지면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줄어든다, 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줄게되면 동맥경화증이 해소되여 혈압이 내려간다.
병이 되는 음식은 소고기, 돼지고기등 육류, 가공식품, 해산물, 커피, 치즈 우유 등이고 약이 되는 음식은 현미밥, 다양한 과일과 채소이다. 현미에는 백미보다 단백질이 11%나 많다.
현미밥을 위주로 야채 과일을 먹으면 된다는것이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생식이지만 기본적으로 백미를 현미로 바꾸고, 모든 국물은 채소로 우려내라, 짠음식을 피하라, 화학조미료는 사용하지 말라, 제철음식을 최대한 활용하라, 통째로 먹어라, 감자,고구마 콩 견과류는 적당히 먹어라, 가공식품 기호식품을 끊으라고 한다.
현미채식으로 고혈압잡기 프로젝트에 참가한 사람들은 처음 현미를 접하고 100번 이상 씹으면서 위에서 포만감이 느껴진다고 한다. 현미채식이후 첫번째 혈압측정후 혈압이 내려간것을 느낄수 있었다. 현미채식에 참가한 사람중 김찬걸씨는 마지막 소감에서 예전처럼 육류를 찾아다닐것 같지 않고,중요한건 현미채식은 죽을때까지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다른 모든참가자들도 현미채식의 매력에 푹 빠져있었다. 혈압약을 우선 먹지 않으니까 기분이 너무 좋고, 현미채식은 무조건 할것이라고 또 주변사람들에게도 현미채식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정말 자연적인 식품이 내 몸을 살린다고 생각하니 이 책을 읽으면서도 정말 참가한 사람들도 대단하다고 느꼈고, 내 주변에 고혈압에 걸린 사람들에게도 꼭한번 추천해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