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매~ 단풍 들것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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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2계단 위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아가와 캐년의 아름다운 풍경. 관광열차는 협곡에서 2시간 동안 정차한다.] 9월 마지막 2주~10월 첫 주 절정 수센머리 출발 왕복 9시간 코스 쪽빛 호수, 불타는 숲…감탄사 절로 6시가 조금 넘은 새벽, 아직 어둠이 깔려있는 이 시간에 승용차는 물론 버스들이 넓은 주차장에 속속 밀어닥치고 있다. 주차장 옆 스테이션 몰의 팀호튼스 커피점엔 손님들이 가득하다. 수센머리(Sault Ste. Marie) 북쪽 아가와 캐년(Agawa Canyon)으로 향하는 알고마 센트럴 철도(Algoma Central Railway)가 제공하는 단풍관광열차를 타기 위해 찾아오는 행락객들이다. 필자 일행과 같이 금요일 저녁에 토론토를 출발, 밤새워 운전해서 다음날 새벽에 도착하는 억척파도 간혹 있기는 하지만 절대다수는 전날 오후 수센머리에 도착해서 호텔 혹은 모텔에 투숙한다. 단풍관광 피크시즌에는 지역 내 숙박시설이 만원이기 때문에 예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티켓 오피스는 이 시간에 벌써 예약한 티켓을 픽업하려 온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룬다. 좋은 좌석을 확보하기 위해 출발시간 훨씬 전에 서둘러 탑승한다. 승차권에는 객차번호만 적혀 있을 뿐 좌석은 지정돼있지 않아 먼저 온 사람들이 좋은 자리를 잡는다. 온타리오주에서 단풍관광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인 아가와 캐년의 단풍은 9월 마지막 2주와 10월 첫 주에 절정을 이룬다. 금년도 아가와 캐년 관광열차는 6월부터 10월 중순까지(성수기는 9월에 시작) 운행한다. 이중 9월9일부터 시작되는 가을 승차요금은 여름철보다 비싸다(성인·시니어 81달러). 일반 객석 외에 특별열차인 돔카(dome car)도 운행된다. 돔카는 일반객차보다 훨씬 비싼 135달러(14세 이상 모두). 지정석이 마련되어 있고 컨티넨털식 아침식사와 가벼운 점심이 제공된다. 돔열차는 워낙 인기가 높기 때문에 서둘러 예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사진)몬트리올강의 구각교를 지나는 관광열차. 길이 550m, 높이 40m가 넘는 구각교 위에서 내려다보는 단풍은 마치 불바다를 보는 듯하다. ] 8시 정각, 기차가 경적을 울리며 출발한다. 여성안내원이 철도와 주변 지역의 역사에 대해 설명한다. 1899년 8월11일 개통된 알고마 센트럴 철도는 2001년 CN철도(Canadian National Railway)의 소유가 될 때까지 여러 차례 소유주가 바뀌고 이름이 변경됐다. 1995년에는 미국의 위스콘신 중앙교통공사로 소유권이 넘어가기도 했다. 1914년에 현재의 종점인 프렌치타운 허스트(Hearst)까지 연결됐다. 총 길이 476km에 달하는 이 철도는 오지에서 목재와 광산물을 실어 나르기 위해 부설됐으나 오늘날에는 당초의 목적 외에 관광으로도 한몫을 하고 있다. 이 관광열차는 여름과 가을에는 매일, 겨울에는 주말에만 운행된다. 캐나다의 대표적 화가들인 '그룹 오브 세븐(Group of Seven)'이 즐겨 찾던 곳이라 해서 '그룹 오브 세븐 컨트리'라고도 불리는 이 지역의 단풍은 온타리오 제일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열차는 세인트 메리스 제지(St. Marys Paper Co.)의 펄프공장 옆과 미시간의 수센머리를 연결하는 국제다리 아래, 알고마 제철(Algoma Steel)의 정문을 차례로 지나면서 수(Soo·수센머리의 애칭)를 벗어나 계곡으로 접어든다. |
20마일 지점(선로 옆의 보드에 표시돼 있는 숫자는 출발점에서부터 통과한 마일 표시)에 도착, 열차가 높이 30m, 길이
240m의 벨뷰 트레슬 다리(Bellevue Trestle)를 통과할 때면 계곡에 펼쳐지는 단풍의 파노라마에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원더풀"
감탄사가 쉴새없이 터져 나온다.
(2005 한국일보자료) |